제주도심에서 벌어진 크레인 고공농성이 좀처럼 타결의 실마리를 찾지못하고 있다.
지난 7월 8일 제주시 해안동 한라산국립공원 생태복원사업 임시야적장에서 25톤 유압 크레인이 전도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작업자는 50대 조모씨로 사고 이후 현장 발주처인 제주도청 상하수도본부와 시공 원청사인 U건설사와 E건설사에 사고 크레인 사고에 대해 크레인 장비가 완전히 전도돼 더이상 사용할수없기 때문에 크레인 장비구입가격을 보상해줄것을 요구했으나 이들 해당관계자 들은 고철값 정도 금액만 받으라는 식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더불어 작업자 조씨는 현재 크레인 이 들어올린 차량에 탑승한채로 19일 부터 고공농성을 이어 가고 있어 제주시 119소방 대원들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에어매트 등을 설치했고 관할경찰서 에서도 근무자 를 파견해 비상대기중인 상황이다.
이들은 현장관리를 위해 발주처인 제주도 상하수도본부 에서 현장감독관을 파견해 현장을 관리해야하고 원정사인 U건설사와 E건설사는사전에 작업계획서와 장비작업계획서를 제출해야한다는 산업안전보건법 제35조(사전조사및 작업계획서의작성 등)와 제171조(전도등의 방지)을 지키지 않았다.
또한 작업시 신호수 2명과 안전관리자 를 배치해야된다는 산업안전보건법 제203조(안전도 등의 준수) 의무를 위반했다고 주장하며 해당관계자들의 조속히 사고 해결에 나서라고 요구하며 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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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광주 광산구 그린카진흥원에서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마지막 단계인 발기인 총회가 열린 가운데 이용섭 광주시장(앞줄 가운데)과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광주형 일자리’ 사업 핵심인 자동차 공장을 설립하기 위한 합작법인이 20일 출범했다.
합작법인은 이날 재단법인 광주그린카진흥원 대회의실에서 투자자들이 모인 가운데 출범식을 가졌다.
출범식과 함께 열린 발기인 총회에서 합작법인 명칭을 ‘주식회사 광주글로벌모터스’(Gwangju Global Motors Co.Ltd)로 결정했다. 광주시는 전국 공모로 접수한 명칭들을 바탕으로 합작법인이 광주형 일자리의 대표 사업이고 세계 시장을 향해 힘차게 도약한다는 의미를 담아 명칭을 결정했다.
이용섭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노사 상생의 사회 대 통합형 일자리 사업”이라며 “광주 지역 일자리 창출뿐만 아니라 ‘고비용 저효율’이라는 한국 경제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한국 경제의 희망이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또 “아무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이라 일부 걱정과 염려도 있지만 우리는 시대적 사명을 갖고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킬 것”이라며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 공장은 친환경화, 디지털화, 유연화를 추구해 지속가능성, 수익성, 확장성 등 3대 목표를 실현하고 탄탄한 신뢰와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법인을 이끌어 갈 초대 대표이사에 박광태 전 광주시장을 선임했다. 박 전 시장은 총회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시는 박 전 시장이 3선 국회의원과 2차례 광주시장을 지냈으며 의원 시절에는 산업자원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하는 등 산업자원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자동차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법인을 조기에 안정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발탁 이유를 밝혔다. 또 광주 노사민정으로부터 폭넓은 신뢰를 받고 있어 광주형 일자리의 사회적 대타협 정신을 실현하고 중앙 정부, 경제계와의 가교 구실을 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이날 결정하기로 한 이사 3명 중 1대 주주인 광주시가 추천한 박 전 시장을 제외하고 현대차(2대 주주)와 광주은행(3대 주주)이 추천해 결정하기로 한 이사 2명 선임은 다음으로 미뤄졌다.
노동계가 현대차가 추천한 인사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고 총회에 참석하지 않는 등 일부에서 자격 문제가 거론이 된 상태라 다양한 의견을 듣고 자동차 전문가를 포함해 다시 추천 과정을 밟기로 했다고 밝혔다.
확정된 법인 정관에는 ‘2019년 1월 31일 광주시와 현대차가 체결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지속 창출을 위한 완성차 사업 투자협약‘을 바탕으로 협력적 노사 상생 모델의 구축, 적정임금 수준 유지, 적정 노동 시간의 구현, 동반 성장과 상생 협력 도모, 소통·투명 경영 실현의 원칙을 준수해 법인을 설립한다’고 명시됐다.
주주 총회는 정기 총회와 임시 총회로 하고 결의 방법은 소유 주식 1주에 대해 1 의결권을 가진다. 회사의 이사는 3인 이상으로 하고 임기는 2년으로 한다.
법인의 총사업비는 5754억원으로 자기 자본금 2300억원, 타인 자본금 3454억원(재무적 투자자로 산업은행과 금융권에서 조달)이다.
총 투자자는 36개사로 광주그린카진흥원(광주시)이 483억원(21%), 현대차가 437억원(19%), 광주은행이 260억원(11.3%)을 냈다. 나머지는 지역 기업 부영주택, 호반건설, 중흥건설 등과 호원, 지금강 등 자동차 부품사가 투자했다.
자기 자본금 2300억원 중 설립 시 자본금은 2110억원(34개 기업 출자분)이며, 나머지 190억원은 설립 후 증자 시 기업은행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출자하기로 했다.
시민 주가 필요하다는 노사민정협의회의 요청을 받아들여 증자 시에 시민 참여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합작법인은 이날 주금 전액 납입, 발기인 총회 개최, 대표이사 선임 등 모든 절차가 완료됨에 따라 바로 법인 설립 등기를 완료하고 8월 중에 업무를 개시할 예정이다.
시는 합작법인을 출범시키고 올해 말 공장 착공, 2021년 완공·양산체제에 들어갈 계획이다
광주형 일자리 자동차 공장 설립사업은 합작법인이 빛그린산단에 연 10만대 규모 생산라인을 구축해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현대차로부터 위탁받아 생산하고, 정규직 1000여 명을 고용하는 내용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이용섭 광주시장,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제1대 투자자인 광주그린카진흥원 배정찬 원장, 2대 투자자인 현대자동차 이준영 상무, 3대 투자자인 광주은행 송종욱 은행장, 지역 투자 기업, 자동차 부품사, 금융권 투자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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