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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비트라 후불제 해장국 순간 차가 얼마나접근성 뛰어난 편의점 통해 7년 새 10배 몸집 키워지난해 매출액 1520억원편의점 4캔 만원 마케팅에 다양성·독창성 발휘 제약납품단가 맞추기 위해 가볍고 저풍미 제품만 넘쳐전문점·펍 등 유흥채널 회복돼야
국내 수제맥주시장은 접근성이 뛰어난 편의점 채널 타고 최근 7년 사이 10배 가까이 몸집을 불렸다. 2020년 이후에는 주세법 개정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날개도 달았다. 다만 ‘4캔 만원’을 앞세운 편의점 채널로 유통이 쏠리고 판매가격이 사실상 제한되면서 다양성과 독창성이라는 수제맥주의 차별성을 발휘하는 데 제약이 되고 있다. 수제맥주가 최근의 성장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선 수제맥주의 진면목을 맛볼 수 있는 유흥채널이 코로나19로 인한 침체를 딛고 회복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23일 한국수제맥주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수제맥주 업체들의 매출액은 1520억원으로 집계됐다. 1년 전보다 30% 가까이 증가했고, 2014년(164억원) 이후 7년 만에 10배 가까이 성장한 기록이다. 업체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2014년 54개 수준이었던 수제맥주 제조면허는 올해 1월 기준 163개까지 늘었다.
2010년대 들어 해외 수제맥주가 조금씩 소개되며 싹트기 시작한 국내 수제맥주시장은 2020년 1월부터 리터당 830.3원을 부과하는 종량세 방식으로 주세 체계가 개편되며 성장의 전환점을 맞이한다. 용량을 기준으로 세금을 매기는 종량세 체계에선 제조원가가 낮아져 소량생산을 하는 수제맥주들도 가격 인하 여력이 생기기 때문이다.국내 수제맥주시장은 다양성과 독창성 등을 최우선의 가치로 내세우는 수제맥주의 정신이 자신만의 개성과 만족을 중시하는 가치소비 트렌드와 맞아떨어지며 성장 속도를 높이고 있다. 수제맥주는 맥주의 기본재료인 몰트와 홉, 효모는 물론 다양한 과일이나 허브 등을 자유롭게 사용해 가볍고 깔끔함이 강조된 대형 주류회사의 라이트 라거와 차별화하며 다양한 스타일을 앞세워 성장했다.여기에 접근성 높은 편의점 채널에서도 수제맥주를 구입할 수 있게 되면서 수제맥주시장의 성장 속도는 더욱 빨라졌다. 2018년 이후 주세법 시행령 개정으로 소규모 맥주의 소매점 유통이 허용되면서 수제맥주는 뛰어난 접근성을 앞세운 편의점이라는 채널에 올라탔고, 4캔 만원이라는 마케팅을 앞세워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2016년 0.69%에 불과했던 국내 맥주시장의 수제맥주 점유율은 2018년 1.40%, 2020년 3.55%로 꾸준히 늘었고, 지난해에는 4.92%까지 증가하며 5년 새 7배가량 늘었다.
시장의 성장을 견인했지만 최근에는 편의점 4캔 만원 마케팅이 수제맥주의 차별점이자 성장동력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성과 독창성을 발휘하는 데 제약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편의점 채널의 판매단가가 사실상 정해져 있는 탓에 납품단가를 맞출 수 있는 가볍고 저풍미의 비슷한 제품만 넘쳐나고 있다는 것이다. 김만제 한국맥주교육원 원장은 "대체로 가볍고 연한 수제맥주밖에 유통할 수 없는 상황이다 보니 제품이 언뜻 다양해보여도 실제 스타일은 대부분 유사하다"고 말했다.업계는 수제맥주 전문점과 펍(Pub) 등 유흥채널이 회복돼야 한다고 보고 있다. 수제맥주의 진면목을 보여줄 수 있는 게 유흥채널에서 유통되는 생맥주이기 때문이다. 한국수제맥주협회 관계자는 "현 유통구조에서 생산되는 편의점 수제맥주만으로는 기성 대기업 맥주와의 경쟁에서 비교우위에 서기 어렵고,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내기도 쉽지 않다"고 꼬집었다.
반면 유흥채널에서 케그(Keg·맥주보관통)로 유통되는 생맥주는 납품단가에 구애받지 않고 양조장의 철학과 개성을 담아 만든 제품인 만큼 수제맥주의 다양한 스타일을 경험하는 데 용이하다. 편의점 유통 제품을 통해 수제맥주에 관심을 가진 소비자가 맥아·홉·효모 등 맥주의 요소별 특징이 강조된 수제맥주를 다양하게 마셔보고 자신의 취향을 확장해 나가기에도 적합하다. 업계는 유흥채널에서 유통되는 양질의 수제맥주 경험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의 맥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수요가 창출된다면 4캔 만원이라는 틀에 묶인 편의점의 가격 제한도 자연스레 깨질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다. 이인기 비어포스트 대표는 "최근 소비자들이 남들과는 다른 소비를 원한다는 점, 그 지점에서 분명히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